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마케팅

마케팅 학습 방법

반응형
마케팅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단기간에 배울 수 있는 비법같은 것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통 다음의 3가지 방법을 통해 공부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1. 마케팅 관련 서적을 읽는다.
2. 마케팅 전문가의 세미나에 참석한다.
3. 직접 몸으로 부딪는다.


3가지 방법 모두 좋은 방법이며, 3가지를 동시에 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역시 세미나에 참석하는 건 비용 부담이 크며, 직접 몸으로 체험하며 배우는 것은 때로 큰 좌절을 겪을 수도 있고, 망망대해에 홀로 떠 있는 기분이 들 수도 있다.

보다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동안 나만 몰랐던 방법일 수도 있다.
솔직히 마케팅이라는 것에 대해 전혀 모른 채로 잘 되겠지라는 배짱 하나로 시작했으니까...
덕분에 많이 혼나고 많이 좌절하고 있다.
더욱 나쁜 것은 아직도 제대로 배운 게 없다.

그러던 중 책에서 읽은 말이다. 짧지만 강렬하게 와 닿은 것인데, 참 많은 것을 느꼈다.

주변의 것에 관심을 기울여라...

1.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를 생각해보자.
① 쇼핑몰에서 상품 구매를 하는 경우는 필요에 의해서 구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소위 충동구매도 있다.
② 필요에 의해 구매한 경우라면 제외를 하고, 충동구매를 했다면 무엇 때문에 충동구매를 했을까 생각을 해보자.
충동구매를 하는 경우도 2가지다. 필요한 물건을 사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니던 중 우연히 눈에 띄었는데 갑자기 사고 싶은 경우와 광고를 보고 갑자기 사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경우다.
③ 자, 그렇다면 충동구매 의욕이 생겼을 때 그냥 바로 구매를 하는가?
아니다. 보통은 그래도 혹시나 다른 곳에 더 싼 곳이 있을 지 둘러본다.
하지만, 다른 곳을 둘러보지 않고 막바로 그곳에서 구매를 한다면 몇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정말 싸다고 생각되거나. 믿을 수 있는 사이트거나. 구매했을 때 어떤 혜택이 주어진다거나.

여기서 필요에 의한 구매를 제외한 경우는 보통 필요에 의한 구매라면 일정한 루트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일정한 루트 역시 알아두면 좋다. 하지만, 일정한 루트이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쓴다면 금방 알아챌 수 있다. 실제로 나도 여기까지는 알고 있다. ^^;;

아무튼 이러한 상황에 대한 고민을 해본다면 보다 많은 고객들의 충동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내가 그런 경험이 없다면, 주변에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자.
특히 여성에게.

2. 내가 하는 마케팅과 다른 분야라고 해서 소홀히 하지 말자.
온라인 쇼핑몰에서 의류를 판매한다고 해서 그쪽 분야의 마케팅 방법에만 몰두하지 말자.
마케팅 방법은 의외로 새로운 곳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주위를 둘러보면 우리의 주변에는 온통 광고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TV, 라디오, 신문 등의 대형 매스 미디어 마케팅에서부터 지하철 무가지, 전단지, DM, 이메일, 현수막, 버스나 택시, 잡지 등등 수없이 많다.
그동안은 무의식적으로 지나쳐왔다. 하지만, 이제는 관심을 갖자.
광고문구와 디자인, 혜택 등등...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상당수 업체의 경우는 보통 대행사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게 되는데, 대행사를 통한 광고는 거의 일정한 패턴이 있다. 알아서 잘 해주겠지라고 생각한다면 더이상 발전도 매출향상도 기대하기 어렵다.
주변의 광고들을 보면서 배우자. 전문 광고기획자들이 만든 수많은 광고를 통해 무언가를 깨닫자.

3. 영화, 드라마 등을 보자.
영화와 드라마를 볼 때 그냥 재미로만 보지 말자.
보면서 시나리오를 예측해보자.
이렇게 하는 이유는 흐름을 알기 위해서다.
일명 스토리보드...
마케팅은 그냥 주먹구구식으로 해서는 안된다.
철저하게 짜여진 스토리에 의해 운영이 되어야 실패할 확률이 적다.

나름대로 열심히 한다고 해보고는 있지만 아직은 잘 모르겠다.
역시 나는 이론에는 강한가보다.
실전무대에서 강한 날이 올 수 있을까...
반응형